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추진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추진
  • 포비즈미디어=정현욱
  • 승인 2018.11.02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공주도 선도사업으로 '스마트 수변도시' 추진
- 11월 2일 군산컨벤션센터에서 세미나 개최,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개발방향 및 발전방안 논의
(출처 : 새만금개발청 홈페이지)
(출처 : 새만금개발청 홈페이지)

새만금개발청(청장이철우)은 11월 2일(금) 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새만금 스마트 워터프론트 시티와 미래 도시개발'이란 주제로 관계기관 및 전문가 그룹 등이 참여하는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이번 세미나는 새만금개발청과 새만금개발공사가 공동 주최하고,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와 국토연구원이 공동 주관하는 행사이다.

새만금개발청은 이번 세미나에서 새만금 공공주도 선도사업을 '스마트 수변도시'라는 개발방향으로 추진하기로 발표하였으며, 개발방향과 연계된 수변도시, 스마트도시, 친환경도시에 대한 전문가 발표 및 토론을 진행하였다.

발표 및 토론에는 △새만금 공공주도 선도사업 기본구상, △스마트 워터프론트 시티, △ 스마트 아리울 구축을 위한 도시개발전략, △지역특성과 자원을 활용한 지역브랜드 전략방안, △여건변화를 고려한 지속가능한 새만금 개발방향, △전라북도 사업연계 새만금 활성화방안 등이 진행되었다.

 

새만금개발청에서 밝힌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에 대한 세부적인 개발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다양한 수변 특화전략을 바탕으로 한 ‘수변도시’이다. 전체 사업면적 중 호수와 수로의 비율이 40%를 차지하는 등 도시 내 다양한 수변공간을 확보하였다. 도시 내 어디서든 수변조망이 가능하고 도보권 내 수변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독특한 형태의 인공해변을 조성하여 서핑·요트·물놀이 등 많은 수변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수로와 상업·업무·주거 복합용도 건물이 조화된 특화공간도 마련하여 물로 연결된 도시 이미지를 담아낼 것이다. 또한, 요트나 보트 등이 정박할 수 있는 단독형 수변주택단지를 조성하여 쾌적한 수변경관 및 레포츠를 일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두 번째,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이 도시 요소 전반에 집약된 ‘스마트도시’이다. 주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홈 서비스나 자율주행 대중교통 등을 도입하고, 관광객들도 문화시설 공간에서 VR/AR 등 스마트한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빅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관리·분석하는 인공지능 기반의 데이터 허브 구성이 필요하다. 데이터 허브의 정보를 활용하여 기술 및 산업에 응용하고, 기술을 발전시켜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다시 서비스에서 피드백된 데이터를 활용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고자 한다.

세 번째, 도시의 공원녹지율(수공간 포함)을 50% 확보하여 자연과 어우러진 ‘친환경도시’이다. 또한, 저영향 개발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는 물순환체계를 구축하고, 새만금 재생에너지단지와 연계해서 친환경 에너지를 원활히 공급받을 수 있게 할 것이다.

도시 내 보행전용 특화지구도 도입하여 개인차량 이용을 최소화하면서 수변을 걷는 즐거움을 같이 제공할 것이다. 이에 더해 자율주행 대중교통을 소형 친환경 차량으로 배치하여 환경오염을 줄일 것이다.

 

이번 세미나에서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의 3가지 추진방향과 더불어 이와 연계된 주제 발표와 종합토론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추진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이날 도출된 다양한 의견은 향후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의 세부적인 계획에 반영하여, 정부주도 혁신성장의 거점과 지역과 상생하는 성공적인 도시개발 모델로 자리 매김하도록 할 예정이다.

 

이철우 새만금개발청장은 “새만금은 방조제를 막아서 생긴 드넓은 호수가 파도가 거의 없는 정온수역을 이루고 있어 다양한 수변활동에 최적이므로 이를 적극 활용한 수변도시를 만들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스마트도시, 친환경도시의 가치도 드높여서 새만금을 누구나 찾고 싶은 그리고, 머물고 싶은 도시로 만들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새만금 스마트 수변도시' 조성사업은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이며, 이후 새만금개발공사가 내년도에 세부적인 계획 및 설계를 거쳐 2020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군산=포비즈미디어/정현욱)  forbiz@forbiz.net


관련기사